미국에서 집구매하기1-집써치/ 학군 알아보기
이제 미국에 산지 2년도 다되어가서 집을 구매해보려고 한다.
금리가 낮아지면서 급격히 집구매율이 높아졌고, 특히 올해 여름은 완전한 Seller market이었다고 한다.
리스팅가격보다 몇만불-심하게는 몇십만불을 높게 오퍼하고, 인스펙션을 하지 않겠다, seller가 판 다음 몇개월 더 있다 나가겠다. 무슨 조건을 걸어도 OK해야했다는..
이러한 상황에서 집을 구매해야 하나 몹시 망설여졌다. 집값이 다 오버프라이스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제 곧 세가족이 되기 때문에 조금 무리를 해서라도 구입하기로 결정.
그동안 open house를 드라이브삼아 구경다니다가 이제 본격적으로 살 곳위주로 알아보기로 한다.
1. 싸이트 써치: redfin, zillow, opendoor
redfin, zillow, opendoor 등등 사이트에서 내가 원하는 가격대, 위치 등을 고려해서 집을 알아본다.
내가 우선적으로 고려한 것은 elementary school rating이 좋은 곳, 걸어서 산책하기 좋고 가까이 놀이터가 있는 곳,
마트나 몰이 5분 내외로 있는 곳이었다.
내가 사는 오레곤주는 한국과 마찬가지로 거주지역에 해당하는 학교로 가야하는데
Zillow 사이트에서는 school filter가 있어 레이팅이 좋은 학교 및 가려는 학교에 해당하는 거주지역을 알려줘서
검색하기 한결 편하다!
아니면 그레잇스쿨스란 사이트에서도 학교레이팅 및 리뷰를 참고할 수 있다.
K-12 school quality information and parenting resources
We're an independent nonprofit that provides parenting resources and in-depth school quality information families can use to choose the right school and support their child's learning and development.
www.greatschools.org
사이트에서 원하는 지역에 나오는 집 가격대를 대강 유추해서 버짓을 잡는다.